[프로그래머스] 피로도(JAVA)

2023. 3. 27. 11:27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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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•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    •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    •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    •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
k dungeons result

80 [[80,20],[50,40],[30,10]] 3

입출력 예 설명

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.

만약, 첫 번째 → 두 번째 →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
  •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2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입니다.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.

만약, 첫 번째 → 세 번째 →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
  •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이므로,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1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.
  • 남은 피로도는 5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.

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.

문제이해 및 접근

  1. 던전 진입시 필요한 최소피로도가 있고 마무리 했을때 소모되는 소모피로도가 있다.
    • 최소 피로도란 입장 조건이다..!
    • 소모피로도만큼 차감처리한다.
  2. 결국 모든 케이스를 둘러봐야한다.
public class 피로도 {
    static boolean[] visited;
    static int max = 0;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[][] dungeons = {{80,20},{50,40},{30,10}};
        int k = 80;
        visited = new boolean[dungeons.length];

        dfs(dungeons, k, 0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ax = " + max);
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dfs(int[][] dungeons, int k, int count) {
        //모든케이스 확인을 위해 반복처리
        for (int i = 0; i < dungeons.length; i++) {
            int 최소피로도 = dungeons[i][0];
            int 소모피로도 = dungeons[i][1];

            //이미 방문을 했거나 최소피로도 충족여부 확인
            if (visited[i] == true || 최소피로도 > k) {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

            //방문처리
            visited[i] = true;
            dfs(dungeons, k - 소모피로도, count + 1);
            //다른케이스 확인을 위해 방문처리 취소
            visited[i] = false;
        }
        max = Math.max(max, count);
    }



}

재귀함수를 사용하게되면 항상 이해가 잘 안되는부분들이 있다.

코드상으로 봤을때 방문처리를 하고 방문처리를 푸는부분인데…

예시케이스를 생각해보면 좋을듯 하다.

1번부터 돌면

1 → 2 → 3

1 → 3 → 2

2 → 1 → 3

2 → 3 → 1

3 → 1 → 2

3 → 2 → 1

모든 케이스 확인이 필요하다.

예시 케이스

1번부터 시작하는경우

  • 최초 for문 입장 i값이 0일때 1번 방문처리.
  • 피로도를 감소처리
  • 던전 클리어 갯수를 증가.
  • 다시 for문 돌기 시작하는데 0일때는 이미 방문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i = 1인 경우 방문처리 안되어있고, 최소피로도 조건을 만족한다.
  • 2번 방문처리 및 피로도 감소, 갯수 증가
  • 다시 for문 돌고 i=2인 경우 방문을 안했지만 최소피로도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.
  • 현재기준으로 1 → 2 → 3을 방문했다가 3에서 조건이 안맞아서 종료처리된다.
  • 2→ 3번 케이스 dfs(dungeons, k - 소모피로도, count + 1);에서 종료되어 다음줄 실행.
  • visited[i] = false; 2번의 방문처리가 해제됨.
  • for문의 값이 1증가한다. i는 2인상태
  • 1 → 3을 방문하는 형태로 동일하게 수행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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